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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자의 권리와 의무

좋은병원은 모든 환자가 인간과 존엄성과 가치속에 행복을 추구할 권리가 있음을 인식하고 '여러분의 건강과 행복은 우리의 희망'임을 천명하며 다음과 같이 환자의 권리와 책임을 존중하고 최선의 진료를 제공한다.

환자의 권리

진료받을 권리

환자는 자신의 건강보호와 증진을 위하여 적절한 보건의료 서비스를 받을 권리를 갖고, 의료인은 정당한 사유없이 진료를 거부하지 못한다.

알권리 및 자기 결정권

환자는 담당의사 간호사 등으로부터 질병상태, 치료방법, 의학적 연구대상 여부, 장기이식 여부, 부작용 등 예상 결과 및 진료 비용에 관하여 충분한 설명을 듣고 자세히 물어볼 수 있으며, 이에 관한 동의 여부를 결정할 권리를 가진다.

비밀을 보호받을 권리

환자는 진료와 관련된 신체상·건강상의 비밀과 사생활의 비밀을 침해받지 아니하며, 의료인과 의료기관은 환자의 동의를 받거나 범죄 수사 등 법률에서 정한 경우 외에는 비밀을 누설·발표하지 못한다.

상담ㆍ조정을 신청할 권리

환자는 의료서비스 관련 분쟁이 발생한 경우, 한국의료 분쟁조정중재원 등에 상담 및 조정 신청을 할 수 있다.

신체적 안전을 보호받을 권리

환자는 병원 내 각종 위험으로부터 신체적 안전을 보호받을 권리가 있다.

안전한 의료환경에서 의료서비스를 제공받을 권리

환자는 환자의 진료정보가 보호되고 환자안전이 유지되는 의료기관에서 의료서비스를 제공받을 권리가 있다.

환자의 의무

의료인에 대한 신뢰·존중 의무

환자는 자신의 건강 관련 정보를 의료인에게 정확히 알리고, 의료인의 치료계획을 신뢰하고 존중하여야 한다.

부정한 방법으로 진료를 받지 않을 의무

환자는 진료 전에 본인의 신분을 밝혀야 하고, 다른 사람의 명의로 진료를 받는 등 거짓이나 부정한 방법으로 진료를 받지 아니한다.

진료과정에 참여할 의무

환자는 안전한 치료를 위한 팀의 핵심 구성원으로 진료 및 치료계획 수립과 결정 등 환자안전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병원의 공공질서와 병원 내규 준수 의무

환자는 다른 환자 및 직원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공공질서와 병원의 내규를 준수해야 할 의무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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